수요
수요 1-1 수요곡선 : 가격과 수요량의 관계
수요량이란 소비자들이 값을 치르고 구입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재화의 양을 말한다. 수요량은 시장 기능을 분석하는 데는 가격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 상품의 가격이 오른다면 다른 상품을 구매할 것이다. 반대로 가격이 내려간다면 더 많이 상품을 소비할 것이다. 이러한 관계는 대부분의 재화에 대해 성립하므로 경제학자들은 이를 수요의 법칙이라고 부른다. 다른 조건이 같을 때 어느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그 재화의 수요량은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은 증가한다.
한 상품이 공짜라면 그 상품을 모두 소비하려고 할 것이고, 가격이 점점 오른다면 소비량은 줄어든다. 결국 가격이 마지막까지 오른다면 소비량은 0이 될 것이다. 이러한 관계를 표로 나타낸 것이 수요표라고 한다. 즉 수요표란 수요량에 영향을 미치는 가격 이외의 다른 모든 변수가 불변인 상태에서 재화의 가격과 수요량의 관계를 보여주는 표다.
경제학 관행에 따라 가격은 수직축에, 수량은 수평축에 표시했다. 가격과 수요량의 관계를 보여주는 곡선을 수요곡선이라고 한다. 다른 조건이 불변일 때, 가격이 낮아질수록 수요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수요곡선은 우하향한다.
수요 1-2 시장 수요와 개별 수요
수요곡선은 개인의 수요를 나타낸다. 시장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분석하기 위해서는 시장 수요를 알아야 한다. 시장 수요는 개별 수요를 합한 것이다. 두사람의 한 사람의 수요표는 각 가격에서 한 사람의 수요량을 나타내고, 다른 한 사람의 수요표는 다른 사람의 수요량을 나타낸다. 시장 수요는 각 가격에서 캐서린과 니콜라스의 수요량을 더한 것이다.
이 내용을 그래프로 나타내면 수요표에 상응하는 수요곡선들을 보여준다. 여기에서 시장 수요곡선은 개별 수요곡선을 수평으로 더하여 구한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다시 말해 각 가격에서 시장 수요량을 구하기 위해서는 그 가격에 대응하는 개별 수요 곡선의 가로축에 나타난 수요량을 더한다는 것이다. 시장 수요곡선은 수요량에 영향을 미치는 가격 이외의 다른 모든 변수가 불변인 상태에서 재화의 가격이 변하면 그 재화의 시장 수요량이 어떻게 변하는지 나타낸다.
수요 1-3 수요곡선의 이동
수요곡선은 다른 변수들이 불변이라는 전제 아래에 그려지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 늘 같은 자리에 있을 필요는 없다. 주어진 가격에서 수요량에 영향을 미치는 일이 벌어지면 수요곡선은 이동한다. 무엇을 소비하는 것이 무언가에 좋다고 한다면, 그 소비하는 상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어느 가격 수준에서라도 한 상품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이고, 그 결과 그 상품의 수요곡선이 이동한다. 어느 가격에서든지 가격과 무관하게 수요를 증가시키는 변화는 수요곡선을 오른쪽으로 이동시킨다. 이를 수요의 증가라고 표현한다. 마찬가지로 어느 가격에서든지 가격과 무관하게 수요를 감소시키는 변화는 수요곡선을 왼쪽으로 이동시킨다. 이를 수요의 감소라고 표현한다.
수요곡선을 이동시키는 변수는 매우 많으며, 그중 다음과 같은 변수들이 가장 중요하다.
소득이 중요한 이유는 사람들의 소득이 줄어든다면 어떤 재화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것이다. 소득이 줄어들게 되면 지출할 수 있는 돈도 줄어들기 때문에 대부분의 재화의 구입량을 줄여야 한다. 이처럼 소득이 감소(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감소(증가)하는 재화를 정상재 라고 한다. (영화 관람과 스트리밍 서비스 등)
그러나 모든 재화가 정상재인 것은 아니다. 소득이 감소(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증가(감소)하는 재화를 열등재라고 하는데, 대중교통이 이에 해당한다. 소득이 증가한다면 자가용을 구입할 것이고 대중교통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 것이다.
연관 재의 가격도 중요한데, 연관이 있는 상품의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의 법칙에 따라 소비자들은 가격이 하락한 상품을 더 소비할 것이다. 그와 비슷한 상품은 덜 소비해 수요가 줄어들 것이다. 이처럼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다른 한 재화의 수요가 감소하는 경우 두 재화를 대체재라고 한다.
수요의 법칙에 따라 한 상품의 수요는 증가할 것이고, 동시에 다른 상품을 더 사 먹을 것이다. 이처럼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다른 한 재화의 수요가 증가하는 경우 두 재화를 보완재라고 한다. (자동차와 휘발유 등등)
수요를 결정하는 가장 분명한 변수는 아마도 소비자의 취향일 수 있다. 예를 들면, 사람의 취향이 과자를 사 먹는 것이면 과자를 사 먹을 것이다. 인간의 취향은 경제학의 영역을 벗어난 역사적, 심리적 요인에 따라 결정되므로 경제학에서는 취향에 관해 설명하려 하지 않는다.
미래에 대한 기대도 변수인데, 미래에 소득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해 현재 저축을 줄이고 지출을 늘려 상품을 소비할 수 있을 것이다. 또 미래에 상품의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오늘 상품을 소비하지 않을 것이다.
소비자의 수도 변수이다. 시장 수요는 앞에 언급된 소비자 개개인의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더해서 소비자의 수에도 영향을 받는다. 둘만 존재하는 시장에서 다른 사람이 들어온다면 그 상품에 대한 시장 수요량은 모든 가격에서 늘어난다. 즉 수요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할 것이다.
요약하자면, 수요량에 영향을 미치는 가격 이외의 다른 모든 변수가 불변인 상태에서, 재화의 가격이 변하면 그 재화의 수요량이 어떻게 변하는지 보여준다. 가격 이외의 다른 변수가 변하면 각각의 가격에 대한 수요량이 변하여 수요곡선은 이동한다.
경제
경제학 공부 23
반응형
반응형
댓글